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접촉피부염이란 다양한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습진성 피부염으로 병력 및 특수검사로 확인된 접촉물질을 피하고 피부염에 대한 적절한 치료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다.

접촉피부염은 보통 다음과 같이 분류하며 분류된 질환에 따라 발생기전 및 원인에 차이가 있다.


1. 원발성 자극피부염
원발성 자극피부염은 일정한 농도의 자극을 주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원발성 자극피부염은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보다 발생빈도가 훨씬 높다. 원발성 자극피부염을 일으키는 데는 물질의 종류가 가장 중요하지만 이들이 피부에 침투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이 관여한다. 즉 각질층(표피의 가장 바깥층)의 상태, 피부 부위, 나이, 환경 요인(온도,습도) 등이 중요하고 일부 물질에 있어서는 모낭을 통한 침투도 중요한 관여 요소가 된다.
유발원인으로는 강산, 강알칼리(흔히 화학적 화상), 세제(주부습진), 직업상 노출되는 절삭유, 유리 섬유, 타르 등이 있다. 원발성 자극 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은 수없이 많으며, 특히 공장에서 발생하는 피부염은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2.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원인 물질은 보통 알레르겐 또는 항원이라 부르며, 이는 정상인에게는 피부병을 일으키지 않으나 이 물질에 감작된(예민하게 된) 사람에게는 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한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은 대부분 화학 물질로 니켈, 크롬 및 코발트와 기타 유기화합물이 대부분이다. 일단 감작된 사람에게 재차 알레르기에 노출되면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생기게 된다. 접촉피부염은 접촉 부위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위에 따라 특징적인 물질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진단
접촉피부염의 진단에는 환자의 병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경우에는 병력상 의심이 되는 물질에 대해 첩포시험을 시행함으로써 원인물질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치료
접촉피부염의 치료는 습진에 준하여 치료하고 어떠한 경우에나 원인 물질?에 대한 재접촉을 피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일단 발생한 피부염에 대해서는 증상 치료를 하는데 진물을 동반한 급성기에는 특별한 약물(혹은 생리적 식염수)을 사용하여 습포를 시행한다. 진물이 가라앉은 다음에 스테로이드제의 국소도포 등의 국소치료를 시행한다. 광범위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의 복용 혹은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전신 치료를 병용하는 경우도 있다.

3.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성 습진이라고도 불리는 흔한 만성 피부질환이다. 10명중 1명꼴로 일생에 한번은 이 질환에 걸리게 되는데, 보통 유/소아기인 경우가 많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건조하고 가려우며 쉽게 자극받는 민감한 피부를 갖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수년간 지속될 수도 있고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미국에선 1천 5백만명, 우리나라도 전체인구의 약 10%에 해당하는 5백만명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만성적이고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아토피 피부염을 갖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은 극심한 가려움, 피부 표면의 벗겨짐 등을 동반한 피부 이상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질환 자체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이므로 단일한 병의 원인을 찾아내기가 어렵지만 기후, 자극성 물질, 피복 섬유 등과 같은 외적 환경 요인과 스트레스, 음식, 약물, 등의 내적 요인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팔, 무릎부위의 안쪽, 안면부 등에 주로 나타나나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 정도는 건조하고 붉으며 가려운 반점에서부터 널리 퍼지는 정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특히 가려움증은 그 정도가 심하면 심하게 긁게 되어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이때 감염도 쉽게 일어나게 된다.

 

치료
아토피 체질을 근본적으로 고칠 수 없으므로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유발인자를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조절해나가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전망은 예측할 수 없으며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고 치료해도 별 효과가 없거나 습진이 사춘기까지 계속되는 등 매우 다양하지만 증상은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만족스러운 관리를 위해서는 질병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의지와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환자와 보호자, 의사 사이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긴밀한 협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