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흉터와 흉터관리



흉터란?
흉터란 손상 되었던 피부가 치유된 흔적으로, 거의 모든 상처는 흉터를 남게 합니다. 따라서 상처가 생겼을 경우에는 되도록 흉터가 최소화 되도록 치료를 잘 하는 것이 우선이며, 이미 생긴 흉터에 대해서는 흉터를 깜쪽같이 없애는 것은 불가는 하지만, 여러가지 치료를 통하여 흉터의 폭과 두께를 변화시켜 눈에 덜 띄도록 할 수는 있습니다.
흉터는 주위에서 흔히 본인이 직접 당할 수도 있으며 각종 사고나 부주의로 주위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때에 흉터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곧바로 성형외과에 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성형외과에서는 상처를 봉합 할 때 주름살 방향으로 꿰매기 때문에 상처 자국이 남지 않고 비교적 깨끗하게 마무리가 됩니다. 간단한 여드름 자국이라도 부주의나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아서 평생 고민과 컴플렉스로 남는 경우가 생기지 않기로 바랄 뿐입니다.


상처의 치유 과정
상처는 염증기, 상피화기, 증식기, 성숙기 등의 단계를 거쳐 대개 흉터를 남기고 치유가 되며, 봉합한 상처는 상처의 치유 과정을 지켜 보며, 실밥을 제거하는 시기를 결정하는데, 안면부의 경우에는 대개 봉합후 5일경에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흉터의 경과
정상적인 상처의 치유 과정중 약 15일 부터 18개월간 흉터의 성숙기를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성숙기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동안(보통 2개월)에는 흉터가 붉게 튀어 오르다가, 6~12개월 동안 흉터가 성숙함에 따라 흉터는 점점 부드러워 지고 얇아지며, 색깔이 더욱 연해져서 눈에 훨씬 덜 띄게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흉터가 주변 피부 색깔보다 탈색 되기도 하고, 일광에 의해 색소가 과다하게 침착되는 경우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비정상적인 흉터인 비대 흉터 또는 켈로이드를 형성하게 됩니다.


흉터의 관리

1. 자외선 차단제
흉터 부위에 과색소 침착을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상처가 아물고 난 후 3~6개월 이상 사용하도록 하며, 실내에 있을 때에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테리 스트립(Steri-strip)
봉합사를 제거한 후 상처 부위에 직각 방향으로 적절한 길이의 steri-strip을 붙여 줍니다. 사용기간은 봉합사 제거후 약 1~2주간 지속하도록 합니다.

3. 실리콘 젤
젤 타입의 의료용 실리콘으로 흉터 부위를 깨끗이 씻고 건조시킨 후, 흉터 부위에 얇게 발라 건조시켜 얇은 막이 형성 되도록 하며, 약 5~6분 지나 건조한 후에는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하루 3회 이상 바릅니다.

4. 실리콘 시트
시트(sheet) 형태의 실리콘으로, 흉터 보다 조금 크게 잘라 흉터 부위에 붙여 주며, 붉게 튀어 오르는 경향을 보이는 흉터에 주로 사용 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12시간, 가능하면 24시간 붙여 두도록 하며, 최소 3개월 이상 사용하도록 권장 합니다. 실리콘위에 종이테이프를 이용하여 고정하면 효과를 강화할 수 있으며, 사용했던 시트는 흐르는 물에 씻어 말려 재사용 가능합니다. 반복 사용으로 인해 접착력이 떨어지면 새시트를 사용합니다.

5. 수술
약 1년간 위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면서 경과 관찰 후 흉터가 눈에 많이 띄는 경우에는 반흔 교정술을 고려해 볼 수는 있으나, 수술로 흉터를 깜쪽 같이 없애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흉터의 종류와 그에 따른 치료법

1. 켈로이드 흉터
흉터 성형술은 흉의 크기나 길이, 방향, 위치, 모양에 따라 단순히 절제하고 봉합해주는 방법에서부터 Z자성형술, W자성형술, 피부이식술, 박피술, 피부조직이동술, 조직확장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특히 얼굴, 귓볼, 어깨, 앞가슴 등에 잘 발생하는 켈로이드는 수술적 절제 후 더욱 커지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켈로이드는 수술과 방사선요법을 병용하거나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국소주사, 압박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2. 부풀어 오른 흉터(비후성반흔)
수술하려고 피부를 절개한 곳이나 상처 입은 부위에 튀어나온 붉은색 흉을 말합니다. 흉이 좋아지는 것을 6개월쯤 지켜보고 나서 수술에 들어갑니다. 붉게 튀어나온 흉을 자르고 주위의 정상 피부를 당겨 봉합해주게 됩니다.

3. 사고 흉터
사고를 당하여 생긴 흉터로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교통사고가 난후 상처가 치유되는 초기의 약 2개월간은 콜라겐과 혈관이 점점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흉터가 점점 붉어지고 딱딱해집니다. 대개 2개월이 지나면 콜라겐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해서 흉터 가 부드럽게 풀리기 시작하고 붉은 색이 흐려집니다.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