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진료과

진료소개

부산백병원 신경외과는 1979년 6월 1일 부산백병원 개원과 더불어 진료가 시작되고, 초대 과장으로 고 심재홍교수가 부임함에 따라 부산백병원 신경외과학 교실이 시작되었습니다.1981년 김형동교수님(현재 동아대 신경외과 교수재직중)이 부임하셨으며 부산백병원 신경외과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셨습니다..1982년 부산의 봉생병원에서 원장으로 재직 중이시던 고 김수휴 교수께서 부임을 하셔서 이후 부산 백병원 신경외과의 위상을 높이셨습니다.

1982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뇌혈관 동맥류 수술에 수술현미경을 이용하여 조기수술을 시행하였고 1990년 CRW뇌정위기구를 이용한 뇌정위수술, 1993년 최신형CT, MRI, 뇌도플러 촬영기, 뇌혈류측정, Xenon-CT, 적외선 체열 촬영기를 도입하였습니다. 1994년 10월 도입된 감마 나이프 시술기는 수술 없이 두개강내 병소를 제거하면서 신경외과 영역의 획기적인 발전에 기여하였고, 1996년 난치성 간질의 수술, 2000년 1월 전국 단일 병원으로는 처음으로 뇌동맥류 수술 2000례를 달성하였고, 수술시 C-arm의 도입으로 뇌혈관 조영 술을 시행하여 수술의 효율성을 최대화하였습니다. 현재 미세수술을 위한 미세 현미경,내시경,등 한단계 더 세분화된 전문 수술 기구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뇌,척추 수술을 위한 항법장치등(네비게이션)최신의 기계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최초로 독일 Brainlab사의 항법장치(Navigation)를 도입하여 수술에 사용하고있으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독일 zeiss 사의 최신 미세 현미경과 내시경을 사용하여 수술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이래로 수술중 감시장치 (Intraoperative Monitoring)의 사용으로 수술의 안전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의료진으로는 신경외과를 20년이상 이끌어 가신 고 심재홍 교수님,고 이상봉, 김수휴 선생님, 김형동 선생님(부민 병원 원장), 최병욱 선생님(좋은요양병원 신경외과 과장), 김수천 선생님(조은신경외과 원장)이 본 교실의 교수진으로 재직하셨고, 해운대백병원 주임교수이신 이선일 교수가 재직 하셨습니다. 현재는 정용태 교수, 김무성 교수, 정영균 교수,표세영 교수 ,팽성화 교수 ,이근수 교수 ,김성태 교수, 이원희 교수가 있으며 명실공히 부산 제일의 신경외과의 자리를 잡아가며, 개원 후 본교실에서는 60여명의 신경외과 전문의 및 석사, 박사를 배출하여 각지역에서 신경외과의 발전과 환자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부산백병원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1997년 8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감마플랜의 도입은 감마나이프 시술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였으며, 2005년 10월 감마나이프 수술 2000례, 2012년 감마나미프 수술 3500례를 이루었고 2018년까지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5,000례를 2020년까지 5,500례를 시행하였습니다
뇌동맥류 수술(개두술)은 2011년 말 까지 4,359례, 뇌동맥류의 혈관내색전술 500례를 시행하였으며, 2018년까지 뇌동맥류 치료 (개두술및 혈관내 색전술) 7,000례 를 넘어섰습니다
2020년 6월 25일까지 뇌동맥류 수술(개두술)은 6,000례, 뇌동맥류의 혈관내 수술은 2,000례를 시행하여, 뇌동맥류 수술 8,000례를 넘어섰습니다

척추 수술은 매년 600례이상 시행하며 특히 복잡하고 재수술등의 난이도 높은 질병에 대한 수술및 최소 침습 미세 수술을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으며 상위 경추및 척수 병증,척수 손상에 대한 특화된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척수 종양에 대해서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뇌종양 수술120례 이상 , 뇌정위환자의 수술, 외상및 응급환자에 대한 수술을 시행하는 전문성을 갖춘병원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모든결과들은 계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매년 고故 청송 심재홍교수님을 기리는 심포지움을 개최하며 , 미세혈관 문합술 워크삽을 개최하여 학문적인 단계의 도약과 이를 통한 진료의 단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 교실은 8명의교수진과 7명의 전공의,8명의 전문간호사가 하나되어, 뇌동맥류 수술을 중심으로 하는 뇌졸중 클리닉, 감마나이프 클리닉, 뇌종양 클리닉,간질 클리닉, 신경 척추 클리닉 등의 특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경험과 실력을 갖춘 교수들이 환자의 병을 고치기 위해 밤낮으로 최선을 다하며 진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간 수술이 1400례이상으로 최선의 수술성적과 진료및 양질의 진료 향상을 위해 노력을 경주 하고 있습니다. 한강이남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신경외과 교실이라고 자부할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sci &scie 를 포함한 국내의 유수한 저널에 논문을 발표하며 바쁜 임상과정에도 기초 분야및 기초 술기에 대한 연구와 워크샵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부산백병원 신경외과학 교실에서는 뇌 혈관 질환,뇌종양,척추 및 척수 종양,신경외상,뇌정위의 각분야에서 교수들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한국및 세계 속의 신경외과로 발전하기 위해, 또한 부산 울산 경남지역 주민에게 봉사하는 자세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위해 정성과 따뜻한 가슴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관련클리닉

- 감마나이프센터
- 경동맥질환클리닉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