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진료센터

진료소개

2000년 설립된 부산백병원 장기이식센터는 2001년 뇌사판정대상자 관리전문기관으로 지정되어 각 장기별 이식팀, 협조팀, 장기이식위원회, 뇌사판정위원회등이 꾸려져 있습니다. 현재 장기이식센터는 본원 임재관 3층에 위치해 있으며, 장기이식센터장, 장기이식 전문간호사(코디네이터)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부산백병원은 1990년 신장 이식 수술을 시작하였고, 1997년에는 한강 이남 최초로 심장이식을 성공하였습니다.
그 후 2000년도에 부산백병원 장기이식센터가 설립되었고,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생체는 물론 뇌사자 장기이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2001년, 뇌사판정대상자 관리전문기관으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부산ㆍ경남의 장기이식의 중심병원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신장이식, 간이식, 각막이식 전후관리 및 상담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2004년, 생후 9개월 뇌사환자로부터 양 측 신장 동시이식을 시행했고, 2011년에는 생후 80일, 그리고 2015년에는 생후 74일 뇌사환자로부터 양 측 신장 동시이식을 시행하여 최연소 뇌사자 신장이식에 성공했습니다. 2013년에는 국내 최초로 이식한 신장을 다시 다른 수혜자에게 재이식하는 수술에도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업적들을 뒷받침하여 최우수 뇌사판정 대상자관리기관으로 선정되었고,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여받으며 부산ㆍ경남 장기이식의 중심병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부산백병원 장기이식센터에서 담당하는 업무
-각 장기별 이식수혜대상자 상담, 등록 및 관리
-생체, 사후(뇌사 및 심장사) 장기기증 상담 등록 및 관리
-장기이식과 관련된 정보수집 및 정보제공, 홍보활동
-장기이식과 관련된 윤리적, 사회적, 법적, 행정적(원무업무) 문제의 조정
-장기이식과 관련된 홍보활동
-타병원 및 이식과 관련된 단체와 협조
-이식 후 이식환자 관리 및 교육
-임상장기이식
-이식연구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