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복약정보

일산백병원의 전문 의료진들이 약 복용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1.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란 심맥 관계 질환의 진단을 보조하기 위해 시행되며, 초음파를 이용하여 판막의 움직임과 심방 및 심실의 크기와 상태 혈류의 움직이는 양과 속도 등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또한 탐촉자를 이용하는 비침습적인 검사이며, 심장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세계적으로 공인된 다양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일반 심초음파 검사
가슴에 심초음파 탐촉자를 데고 기본적인 심장의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로 환자분은 좌측 측위 또는 똑바로 누워 계시면 됩니다.


3.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
내시경과 유사한 관을 식도로 삽입하여 일반 심초음파로 관찰하기 어려운 부위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환자분은 최소 6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밤 12시부터는 구강 섭취를 삼가합니다. 평소에 복용하시던 약은 그대로 드셔도 됩니다. 검사실에 오시면 약물 투여 등을 위하여 정맥 주사를 맞게 되고 식도 자극을 피하기 위하여 구강용 국소마취제를 복용하신 후 식도로 관을 삽입하게 됩니다. 검사 시간은 약 30분 정도이며 검사 중 환자분이 불편을 느끼실 때는 일시적인 수면 주사를 맞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 후에는 식도 자극을 피하기 위하여 1시간 정도 금식하시고 가글을 하신 후 부드러운 음식부터 드시면 됩니다.


4. 부하 심초음파 검
심장에 인위적으로 부하량을 높여 심장의 대응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로서 부하량을 높이는 방법에는 운동과 약물 투여가 있습니다. 약물을 투여할 때에는 정맥주사로 심장의 산소요구량을 높이는 약물을 지속적으로 주입하므로 환자분은 누워 계신 채로 있으면 됩니다. 검사 시간은 각각 1시간 이상입니다. 검사 전에 최소 4시간 이상 금식하시고 드시던 약은 그대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검사 후에는 심장의 자극으로 인한 두통과 현기증 등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운전을 삼가고 안정을 취합니다. 드물지만 검사 기간 동안 심장 자극으로 인한 합병증에 대비하여 보호자는 계속 대기합니다.


5. 심근조영 심초음파 검사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질병이 있을 때에는 심장 근육에 공급되는 혈류량이 줄게 됩니다. 본 검사는 조영제를 정맥 주사하여 심장 근육에 흡수되게 함으로써 심장 근육의 혈류 공급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환자분은 검사 전 정맥 주사를 맞게 되고 특별한 준비는 필요로 되지 않습니다. 검사는 약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조영제를 심방과 심실강내에 도포하여 혈전 및 심근의 운동장애 등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6. 말초혈관 도플러검사 검사
경동맥, 상완동맥, 대퇴동맥 등의 혈류를 관찰하고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혈관의 상태와 협착 정도 등을 평가하는 초음파 검사입니다. 환자분은 침대에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