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가기 메뉴
- 본문 바로가기
- 주메뉴 바로가기
간호간병서비스
입원환자 대상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제공
- 적정 제공 인력 배치를 통한 팀 간호 체계의 총체적인 전문간호 제공과 병동 환경 개선 및 환자 안전관리 등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여건을 갖춘 병동에서 제공하는 입원 서비스를 말합니다.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의 간호 인력 배치 기준은 간호사 1명당 환자 8명(1:8), 조무사 1명당 환자 30명(1:30)입니다.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에는 사적 고용 간병인이나 보호자가 상주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병문안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등 쾌적한 입원 환경이 제공됩니다.
대상자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입원에 동의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입원 및 퇴원은 주치의의 결정에 따릅니다.
급여비 및
본인부담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에 대해서는 현행 입원료 대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료(입원관리료와 간호·간병료)를 산정합니다.
- 국민건강보험법 제44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의료급여법 제10조 및 동법 시행령 제13조)에 의거 입원진료 본인부담률을 적용합니다.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간호’에 대한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서비스입니다. 투약이나 처치업무 외에 기존엔 보호자나 간병인이 맡고 있던 식사간호와 개인위생 관리까지 모두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 상계백병원은 11층, 12층, 15층 병동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 직원은 최상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병동의
장점
- 보호자나 개인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간호전문 인력이 24시간 입원간호서비스를 제공
- 수준 높은 간호로 환자의 건강회복을 도움으로써 일상생활로 조속히 복귀
- 면회객 제한. 병실이 아닌 휴게실에서의 병문안을 통해 쾌적한 병실환경
- 간병인 고용에 따른 환자 가족의 정신적·경제적 부담이 낮아짐
- 안전과 편의성은 높아지고, 감염 위험은 줄어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