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상계백병원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박미정·김신혜 교수, 소아내분비학회 최우수 피인용 논문상 수상
  • 등록일2019.05.20
  • 조회수681
사진

박미정, 김신혜 교수(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가 2019년 5월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피인용 논문상을 수상했다. 

박미정, 김신혜 교수가 Annals of Pediatric Endocrinology&Metabolism 논문집에 게재한 ‘Effects of Growth Hormone on glucose metabolism and Insulin resistance in human’ 논문이 지난해 외국 SCI 논문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어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당 논문은 성장호르몬 투여 후 당 대사 및 인슐린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리뷰한 논문이다. 

박미정 교수는 “성장호르몬이 키성장 외에도 근육량 및 골량의 증가, 체지방 분해 등 다양한 긍정적 대사작용을 가지지만, 비만 등 위험요인이 있는 대상군에서는 드물게 인슐린 저항성을 야기할 수 있어 치료기간 중 정기적 검진을 실시해야 하며, 전문가에 의해 신중히 치료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신혜 교수는 “성장호르몬 투여가 당 대사에 미치는 영향이 성장호르몬 결핍증 환자와 정상인에서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으며, 성장호르몬 투여가 일반적으로 당뇨병을 증가시키는 위험은 당뇨병 가족력이 있거나 심한 비만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우 낮으므로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미정, 김신혜 교수는 지난 2016년 개최된 소아내분비학술대회에서도 ‘Phthalate exposure and childhood obesity’에 게재한 논문이 외국 SCI 논문에 가장 많이 인용되어 국제적 수준화에 기여한 공로로 최우수 피인용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상계백병원 성장클리닉은 1995년 개설된 이래 다양한 성장장애 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관련된 국외학술지에 많은 논문을 저술하는 등 학술연구에도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