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소개
사람이 태어나서 60세까지 평균 지구를 세 바퀴 반 도는 거리인 16만km 정도를 걷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에 주어지는 체중부하는 70Kg인 정상성인이 하루 만보를 걷는다고 가정할 때 70만Kg 즉 700톤의 무게가 하루 동안 주어지게 됩니다 이것만 보아도 발이 우리 몸에서 가장 혹사당하는 부위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발에 대해 상당한 부담을 주며 살고 있으면서도 현대인들은 발에 대해 무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정작 외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느라 신발의 선정기준을 얼마나 편하느냐에 두지 않고 신발을 착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발이 건강해야 온 몸이 건강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발이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일례로 여성들이 많이 신는 하이힐을 보면 뒷굽이 높아짐으로써 구두를 신으면 발끝에 체중이 실리면서 무릎과 척추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앞이 좁은 구두모양으로 인해 발끝이 조여지면서 체중을 받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이 밖에서 안으로 구부러지면서 통증 및 발가락의 변형이 생기는 무지외반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상계백병원 재활의학과 족부 클리닉에서는 발의 통증, 감각이상, 변형, 퇴행성 변화 등의 족부질환에 대하여 이학적 검사와 족저압 분포검사, X선 검사 등을 통하여 그 원인을 정밀 진단하고 약물, 물리치료 및 운동요법과 알맞은 깔창이나 적당한 신발선정으로 통증의 경감, 변형의 진행방지 및 편안한 보행을 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