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하지 정맥류란 다리 피부 밑에 있는 가느다란 정맥이 다양한 크기로 커진 것이다. 사람의 다리에는 크게 심부정맥과 표피정맥이 있는데 피의 대부분(90%)은 심부정맥에서 순환하며 표피정맥은 혈액순환의 보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다리 피부 밑에 있는 가느다란 정맥이 다양한 크기로 커진 것이다. 사람의 다리에는 크게 심부정맥과 표피정맥이 있는데 피의 대부분(90%)은 심부정맥에서 순환하며 표피정맥은 혈액순환의 보조 역활을 하고 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에게 잘 생기나?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정맥류를 야기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가설과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가족력, 인종, 성별, 자세, 중력, 임신, 호르몬, 체중
하지 정맥류를 발생 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 정맥류로 구분이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예방법
1)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리를 꼬지 않는다.
2)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한 사람은 체중 조절을 한다.
3) 허리, 엉덩이, 허벅지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피한다.
4) 너무 오래 서있지 말며 장시간 서있는 경우 매 2~3분 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5) 규칙적인 운동이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하며 수시로 다리를 들어주거나,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들기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준다.
6) 너무 뜨거운 곳에의 노출을 삼간다.
7)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착용한다.(압력 25~35mmHg)
8) 소금 섭취를 중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 예방에 힘쓴다.
9) 밤에 취침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여 정맥벽의 부담을 줄여 줌으로 정맥류 예방에 힘쓴다.
하지정맥류의 증상 및 진단
-작열감
-다리에 쥐가 난다
-피부염
-부종
-다리가 무겁다
-피부 출혈
-피부 색소 침착
-다리 피로감
-다리 통증
-소양증(다리가 가렵다)
-피부 경화증(피부가 단단해 진다)
-피부 궤양
-혈전염
하지 정맥류를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1) 점점 더 정맥류가 심해지며 부위와 크기가 커진다.
2) 무증상에서 증상이 발생한다.
3) 합병증이 생긴다.
하지 정맥류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
가장 기본적인 진단은 시진(눈으로 환자를 진찰) 및 촉진(손으로)으로 시행.
-이학적 검사법으로는 (1) Trandelenberg Test (2) Perth’s test
-혈관검사 방법으로는 (1) 초음파 검사 (2) 정맥 조영술
하지정맥류의 치료 방법
하지정맥류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비수술 치료법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압박스타킹 착용이다.
스타킹을 신는 목적은 하지 정맥류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 며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혈전을 예방하며 피부 변화를 예방한다. 또 정맥류내 주사를 하여 치료하는 경화요법이 있다.
(2) 주사요법(일명 경화요법)
주사요법은 정맥류내에 경화제를 주사하여 혈관내에서 염증반응을 유발하여서 혈관을 폐쇄시키는 방법이다.
주사요법의 장점은 첫째, 비수술 요법이며 입원 필요 없이 외래에서 시술이 가능하다. 둘째로 수술 상처가 없고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단점은 정맥류가 너무 광범위하거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시술이 곤란하거나 여러번 시술해야하며 재발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경화제가 일종의 화학약품 이므로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3)수술방법
수술방법은 말 그대로 정맥류를 제거해 주는 것인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마취 및 입원이 필요하고 수술후 다리에 여러군데 상처가 많이 남기 때문에 특히 미용적인 목적을 가진 여성의 경우 수술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4)최근에 도입된 수술 방법
기존의 수술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광투시 전동형 정맥류제거술(일종의 내시경 수술)이 도입되어서 활발히 시술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