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백병원 폐암진료 의료진과 진료과정을 소개합니다.
폐암은 예방, 조기검진, 진단, 치료, 추적, 예후와 같은 진료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협동하여 치료하는 대표적 질환이다. 부산백병원에서는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전문의 중 폐암치료에 특화된 의료진이 진단 및 치료과정에서 협진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여 개별 환자별로 최적화된 치료방침을 결정하고 있다.
호흡기내과
(1) 조기검진 : 호흡기내과에서는 폐암 고위험군 대상의 저선량 흉부 CT를 촬영하고 있으며 폐결절이 발견된 경우 최신 지침에 의거하여 추적관찰 또는 조직진단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2) 폐암진단 : 부산백병원 호흡기내과에는 올림푸스 사의 최신 기관지내시경 시스템 (LUCERA ELITE Xenon Light Source CLV-290SL)을 도입해서 진단에 사용 중이다. 폐암의 림프절 침범여부를 확인하거나 기본 기관지내시경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의 암을 조직 검사하는 기관지내시경 초음파 (EBUS)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폐바깥 쪽에 있는 작은 암덩어리까지 조직 검사할 수 있는 radial EBUS system 도 도입하여 사용 중이다.
(3) 폐암치료: 수술 전 후 항암요법 및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병기 (3,4기)의 환자에게 생존기간 향상을 위한 항암요법을 시행 중이다. 기존 항암화학요법, 표적치료제 및 면역치료제 중 유전자검사, 면역화학 염색 법 검사결과를 토대로 각 환자에게 최적화된 약물요법을 제공하고 있다.
(4) 폐암과 동반되는 각종 질환치료: 폐암환자에게 잘 동반되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폐렴, 폐결핵 및 간질성폐질환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흉부외과
부산백병원 흉부외과에서는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 폐 절제 수술이 전체 폐암 수술 중 60% 이상에 이르며, 이중 포트 절개 비디오 흉강경 수술 등 최첨단 수술 분야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합병증을 최소화하고 회복기간을 단축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폐암 수술 적정성 평가 1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부산백병원 흉부외과의 HD급 최신 비디오 흉강경 장비
방사선종양학과
부산백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아래와 같이 최신기법 및 장비를 이용해 암세포에 최대한 방사선을 집중시키고 정상조직을 피하여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Intensity modulated radiotherapy, IMRT)
세기조절 방사선치료는 단일 방사선 조사 범위를 조금 더 작은 조사부위로 나누어 각각 방사선의 세기를 다양하게 함으로써 종양에는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면서 종양주변 정상 조직에 도달하는 방사선량은 최소화하기 위한 방사선 치료의 방법입니다. 폐암의 경우에는 종양 주위에 식도, 정상 폐, 척수 신경 등이 근접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IMRT)가 이들 장기에 미치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정위 방사선치료 (Stereotactic Body Radiotherapy, SBRT)
정위방사선치료란 강한 세기의 방사선을 정밀하게 한 곳으로 모아 종양을 파괴하는 치료방법으로, 일반적인 방사선치료가 상대적으로 적은 선량의 방사선을 이용하여 여러 번에 걸쳐 암을 치료하는 것과 달리, 정위방사선치료는 고선량의 방사선을 이용해 치료 횟수를 대폭 줄입니다. 정위방사선치료에서 한 번에 조사되는 방사선의 세기는 기존 방사선치료 대비 최대 10배에 달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강력한 방사선을 사용하여 종양을 보다 확실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비소세포 폐암1기에서 정위방사선치료 성적이 수술과 비슷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므로 여러 이유로 수술이 힘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diotherapy and Oncology 2013, vol 109 p1-7) 또한 폐로 전이가 된 전이성 암인 경우에도 정위방사선치료로 수술과 같은 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 횟수는 일반적인 방사선치료가 5주에서 6주 걸리는 것과 달리3회에서 5회 시행하며 2주 이내에 치료를 마치게 됩니다.
(3) 영상유도 방사선치료법(image-guided radiotherapy, IGRT)
폐암을 치료할 경우 방사선치료 직전 환자의 영상을 획득한 다음, 이를 치료계획 당시의 영상과 비교하여 그 차이를 교정함으로써 방사선치료의 정확도를 높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본원의 치료장비인 래피드 아크에 부착된 장비를 이용하여 영상유도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호흡동기 방사선치료(respiratory-gated radiotherapy)
폐의 종양은 환자의 호흡에 따라 움직이게 되는데, 이럴 때 장기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치료 범위를 정하고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호흡동기방사선치료(respiratory-gated radiotherapy)라고 하는데, 폐암의 치료에 유용한 필요한 장비입니다.
신경외과
본원 신경외과에서는 1994년 10월 4일 한강이남 최초로 감마나이프시술을 시행하기 시작했고 2016년 4500예를 달성하였다. 감마나이프란 코발트60 방사선 물질에서 방출되는 201개의 고에너지 감마선(Gamma Ray)을 이용한 무혈뇌수술기계로서, 두피나 두개골 절개 없이 조사(照射)하여 정상적인 뇌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두개강 내 환부를 없애거나 괴사시키는 비침습적이고 안전한 방사선 수술치료 기계이다.
핵의학과
핵의학이란 방사성의약품을 추적자로 사용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생물학적, 기능적인 정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의학 분야로 핵의학과에서는 암의 진단과 치료 과정에 걸쳐 다양한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 기능영상분야의 핵심 PET/CT를 이용하여 각종 암의 조기 진단, 병기 결정 및 치료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암의 골 전이 유무 및 치료 경과를 평가하는 전신 뼈검사를 위한 Gamma Camera 및 SPECT/CT Gamma Camera를 갖추고 있습니다.
(1) PET-CT: 암치료에 핵심적인 장비 중 하나로 조기진단, 치료효과 판정 및 재발발견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PET은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체내의 미세한 변화를 영상화하는 최첨단 검사입니다. 이 가운데 F-18 FDG를 이용한 PET은, 악성 종양조직이 양성 및 정상조직에 비해 포도당을 월등하게 많이 소모하는 원리를 이용하며 포도당의 분포 이상을 보고 각종 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PET 스캐너와 CT(컴퓨터 단층촬영) 스캐너를 하나로 결합 PET/CT 스캐너가 널리 보급되어 있습니다. PET/CT는 CT스캐너의 첨가로 해부학적 정보제공과 좀 더 정확한 영상보정이 가능하게 되어 기존 PET에 비하여 영상의 화질이 우수합니다. 종양에서 PET/CT는 종양의 치료 전이나 치료 후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평가하기에 유용합니다. 폐암에서 PET/CT는 임상적 유용성이 널리 입증되어 여러 가지 종양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국소 폐병변의 악성 여부 감별, 폐암의 비침습적 병기결정, 방사선 또는 항암제 치료 후 평가, 재발 여부 평가 등의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2) 부산백병원 핵의학과 주요 장비소개
PET/CT - Discovery STE (GE), Discovery 690 (GE)
SPECT/CT Gamma Camera - Infinia Hawkeye 4 (GE)
SPECT Gamma Camera - VERTEX (ADAC), FORTE (Philips)